■한약과 민간약의 차이■

한약재가 따로 있고 민간약재가 별도로 있는 것이 아니다. 사용하는 방법에 따라 한약도 될 수 있고 민간약도 될 수 있는 것이다.

한약재를 단방(單方)으로 사용한다면 그것은 한약이 아니라 민간약이 되는 것이다. 민간약재도 한방의 방식에 따라 복방(複方)으로 사용한다면 그것은 민간약이 아니라 한약이 되는 것이다.

민간약은 주로 한 두 가지 정도의 단순한 처방으로 누구나 달여 복용하면 된다. 한약의 경우는 여러 가지 약재를 복합처방하는 것인데 배합하면 안 되는 약재도 있다.

나는 몸이 좋지 않을 때 황기, 천궁, 작약, 감초를 적당히 배합하여 달여 먹고 있다. 사물탕인 셈인데 대추를 추가로 넣으면 더 좋다. 감초는 음체질에 맞는 한약재지만 양체질도 위와 같이 배합하여 달여 먹으면 효과를 볼 것이다.

어떤 약물이 자신에게 맞다면 특별한 반응이 없고 아무렇지도 않다. 약효는 서서히 느끼게 된다.

사실 약을 달이는 일은 엄청 번거로운 일이다. 요즈음은 간편하게 먹을 수 있게 약재를 가공한 제품이 많다. 가격이 부담가지만 누구나 홍삼 제품을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될 것이다. 비싼 홍삼팩이나 스틱 뿐만아니라 홍삼 드링크도 하루에 1 ~ 2병씩 꾸준히 마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.